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악산, 악산 5형제 중 하나

by 훔남-범준 2023. 11. 7.

1. 경기도의 5대 악산 중 하나, 감악산

 감악산은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과 양주시 남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감악산의 높이는 675m이다. 감악산은 조선시대 때부터 도성을 중심으로 하여 "가평의 화악산, 개성 송악산, 포천 운악산, 과천 관악산"과 더불어 경기도의 5대 악산이라고 알려져있다. 검은빛과 푸른빛이 동시에 쏟아져 나온다하여 감악이라 하여 감색 바위산이라 불러진다. 사방이 암봉과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고, 정상에는 향토유적 8호로 지정된 삼국시대의 "고비"가 있는데 일명 빗돌대왕비 또는 설인귀비비라고도 한다. 장군봉 바로 아래에는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해 숨어 있었다는 임꺽정굴이 있으며, 정상 주변은 암봉과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에 서면 동서남북이 막힘이 없어 군사 요충지임을 실감하게 된다. 감악산 주변에는 임꺽정이 활동했던 흔적들이 있고, 6.25 전쟁 때는 중공군과 치열한 격전을 벌렸던 곳이다. 감악산 정상의 서쪽 기슭에는 범륜사와 운계폭포가 있으며, 6.25때 치열한 격전지로서 설마계곡 입구에는 영국군의 전적기념비가 서 있을 정도로 역사적으로 전쟁의 아픔이 서린 곳이다. 전체 산행에 있어서 바위산이기는 하지만 위험한 곳은 없다. 산행은 범륜사휴게소에서 범륜사를 거쳐 화전밭삼거리에 이른 다음, 왼쪽 능선을 타고 까치봉을 경유하여 정상으로 오르는 것은 무난하고, 중간계곡을 따라 약수터를 경유하여 오르는 코스는 가장 쉬운 코스이며, 계곡으로 3분 거리에 있는 만남의 쉼터에서 오른쪽 능선길은 다소 어려운 암릉길이므로 노약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어느 코스를 선택해도 다시 화전밭 삼거리로 되돌아온다.

감악산 정산에서 바라본 모습

2. 5대 악산 중 하나인 감악산 정복하기

!!총 4시간 28분 소요!!
범륜사휴게소 -> 41분 -> 화전밭 -> 49분 -> 임꺽정봉 -> 25분 -> 감악산

-> 63분 -> 화전밭 -> 30분 -> 범륜사휴게소


 설마교에서 동쪽으로 보면 범륜사휴게소가 있다. 범륜사휴게소에서 이정표가 있는 법륜사 쪽 소형차로를 따라 5분 거리에 이르면 매표소가 나오고, 급경사의 절길을 따라 10분을 더 가면 차량 10대정도 세울 수 있는 작은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장 아래에는 운계폭포가 있다. 주차장에서 급경사 절길을 따라 5분 거리에 이르면 범륜사가 나온다. 범륜사에서부터 돌밭길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숯가마 터가 나타나고, 숯가마 터에서 6분을 더 가면 화전밭 삼거리가 나온다. 화전밭 삼거리에서 왼쪽은 하산길로 하고, 오른쪽으로 3분을 가면 만남의 쉼터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지능선을 따라 오르면 무난한 길로 이어지다가 28분을 오르면 바윗길이 시작되어 10분을 더 오르면 640봉에 도착하게 된다. 640봉에 오르면 시야가 트여 정상이 바로 마주 보인다. 640봉에서 4분을 내려가면 부도골재 사거리가 나온다. 부도골재에서 왼쪽은 비탈길로 이어져 어름골재로 가는 길이고 임꺽정봉은 오른쪽으로 오른다. 오른쪽의 급경사로 이루어진 암릉길을 타고 13분을 오르면 임꺽정봉에 진입한다. 임꺽정봉에서 북쪽으로 내려서면 임꺽정 굴이 나오고 굴을 지나면 어름골재가 사거리가 나온다. 어름골재에서 북쪽 능선으로 조금 더 오르면 감악산 정상이다. 임꺽정봉에서 25분 거리다. 정상에서의 조망을 막힘 없이 주변 산들이 모두 시야에 들어온다. 북쪽으로부터 고대산, 금학산, 보개산, 동쪽으로는 마차산, 소요산, 왕방산, 멀리는 화악산까지도 시야에 들어온다.

 

 하산은 두 길이 있다. 쉽게 하산은 다시 어름골재로 내려 가서 오른편 약수터를 경유하여 화전밭으로 하산길이 있고, 서쪽 능선을 타고 까치봉을 경유하여 화전밭으로 하산하는 길은 다소 돌아가는 길이다. 정상에서 서쪽 방향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까치봉을 지나게 되며 43분 내려가면 440봉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10분을 내려가면 안부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10분을 더 내려가면 화전밭 삼거리에 닿는다. 화전밭 삼거리에서부터는 올라왔던 길을 따라 30분을 내려가면 범륜사휴게소에 닿는다.

 

3. 자가운전과 대중교통으로 감악산 가는 방법

 - 자가운전으로 감악산으로 가는 방법

   서울에서 통일로를 타고 문산으로 이동한다. 문산에서 37번국도를 이용하여 적성삼거리에서 우회전한다. 이때 323번 지방도를 이용하여 감악산의 범륜사휴게소에 주차하여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서울에서 동두천 방향으로 난 3번 국도를 이용하여 덕정삼거리에서 좌회전한다. 56번 지방도와 323번 지방도를 이어 타게 된다. 이 후, 신산리를 경유하여 적성 방면으로 이동하면 감악산의 범륜사휴게소에 주차할 수 있다. 등산을 시작하면 된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감악산으로 가는 방법

    의정부북부역 또는 덕정역에서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25번 적성면행 버스를 이용한다. 버스를 타고 가다 범륜사휴게소에 하차하여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서울의 불광동에서 문산을 운행하는 30번 직행버스를 이용한다. 이후 문산에서 적성을 운행하는 92번 버스를 이용하여 적성에 하차한다. 적성에서 의정부를 운행하는 25번 버스를 이용하여 범륜사휴게소에 하차한다. 이후 등산을 할 수 있다.

4. 감악산에서 볼 수 있는 관광지

 위에서 소개한 범륜사를 비롯하여 수월사, 미타암, 봉암사 같은 크고 작은 절이 있다. 또한 감악산 아래에 위치한 '산머루농원'은 와이너리로써, 머루로 만든 달콤한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그 외에도 설인귀비, 임꺽정 굴, 운계폭로 그리고 감악산 출렁다리 등을 관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