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검단산과 용마산의 정보
검단산은 경기도 하남시의 동남쪽에 위치한 팔당호의 서쪽에 위치한 산이다. 등산로는 완만하고 단순한 편이며, 하남시에서 광주 방면 산곡초교 코스와 시청방면 애니메이션고교 코스에서 대부분 오른다. 대중교통편은 여러 방면에서 버스 편을 이용할 수 있으나, 2호선 강변역까지 전철을 이용한 다음, 하남 광주 방면 버스를 이용하여 검단산은 산곡초교 앞에서 하차하고, 용마산은 산곡휴게소에서 하차한다. 용마산은 검단산에서 남쪽 능선으로 연결되어 약 4km거리에 위치한 산이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팔당호가 발 아래로 내려다보이고,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 차량행렬이 아름답게 내려다보인다. 검단산은 경기도 하남시, 그리고 광주시에 걸쳐있는 높이 657m의 높지 않은 산이다. 검단산은 남한산에서부터 뻗어나온 산이다. 끝으로는 한강 방면으로 이어진다. 남쪽으로 용마산과 장작산 등으로 이어져 있다. 검단산은 한강을 사이에 두고 북쪽으로는 남양주시의 예빈산을 마주보고 있고, 그 아래쪽으로는 팔당이 있다. 이 사이에 있는 한강에 놓여져 있는 댐이 바로 팔당댐이다. 양평군과도 맞닿아있지만 검단산부터 시작된 지형적 장애물로 인해 단절되어있다. 검단산의 동쪽으로는 팔당호, 먼 동쪽으로는 두물머리를 볼 수 있는 풍경이다. 남한산성 입구역에서도 검단산을 가는 방법이 있다. 남한산성 남문 코스를 통하여 입산하거나, 단대오거리역에서 내려서 사기막골 방면으로 가는 버스를 탑승하는 방법도 있다. 자가운전을 할 경우 검단산과 천호동에서 광주 방면으로 43번 국도를 타고 하산곡리의 산곡초교 입구에 주차한다. 용마산과 광주 방면으로 43번국도를 이용하고, 상산곡리의 섬말 입구 산곡휴게소 부근에 주차를 하고 올라간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검단산과 강변역 동편에서 112번, 13번, 13-2번, 15-3번 잠실역에서 30-1번, 30-2번, 상산곡리행 버스를 이용하고, 산곡초교 입구에 하차한다. 후에 팔당 쪽 애니메이션고교 쪽은 천호역에서 81번 검단산행 버스를 이용하여 종점에서 내린다. 용마산과 강변역에서 광주 방면 버스인 13번 버스를 이용한다. 섬말 입구 산곡휴게소에서 하차하여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2. 산곡초교에서 시작된 검단산 오르는 길
검단산으로 오르는 데에는 총 3시간 40분이 걸린다. 산곡초교에서부터 시작하여 계곡 갈림길을 건너 검단산 정상으로 올라간다. 하산은 검단산 정상에서 큰 고개를 넘어 내려오면 베트남 참전 기념비를 지나게 된다. 이 코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하남시 하산곡동 3번 국도변 산곡초교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동쪽으로 난 소형차로를 따라 언덕길을 올라서면 왼쪽에 홍덕암이 있고, 오른쪽에 작은 주차장이 있으며 시골보리밥 집이 있다. 계속 소형차로를 따라 100m 들어 가면 산곡초교가 있고, 200m 더 들어가면 산불감시초소가 나오며, 전원주택지 소형차로 끝지점이 나온다. 여기서부터 산행이 시작되어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계곡을 벗어나면서 갈림길이 나온다. 버스정류장에서 40분 거리다. 갈림길에서 왼쪽 길을 따라 조금 올라서면 샘이 있고, 이어서 육모정 능선에 서게 된다. 능선에서 왼쪽 비탈길로 들어서면 백곰샘이 있고, 능선을 지나서 주능선 참 거리에 닿는다. 주능선 삼거리에서 북쪽 주능선을 따라 계속가면 다시 삼거리가 나오고, 조금 가면 검단산 정상이다. 갈림길에서 40분 거리다. 하산은 북쪽 주능선을 타고 팔당대교 쪽으로 내려간다. 20분을 내려서면 전망바위에 닿고, 바로 왼쪽 호국사로 내려가는 삼거리가 나온다. 계속 직진하여 30분을 내려가면 큰 고개 십자로에 닿는다. 여기서 직진하면 팔당대 교 방향이고, 왼쪽으로 가면 신안아파트 방향이다. 왼쪽 넓은 길을 따라서 30분을 내려가면 베트남 참전 기념비가 있는 검단산 북쪽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3. 용마산을 올라가는 코스 안내
용마산을 올라가는데에는 약 3시간 30분이 걸린다. 산곡휴게소를 기점으로 안부를 지나 용마산 정상에 오르게 되고, 고추봉을 지나 동수말로 내려오는 코스이다. 이 코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하남시 상산곡동 3번국도 변섬말 입구 산곡휴게소에서 도로를 가로질러 동쪽 검은 다리길을 따라 들어가면 중부고속도로 교각 밑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간다. 왼편에 고물상을 끼고 100m를 가면 산불감시 초소가 있고, 양편에 차단기가 있 는 소형차로가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 차단기를 통과하여 올라가면 방림농원 팻말이 나오고, 이어서 벌통을 통과하면 왼쪽으로 빈집 두 채가 있다. 여기까지 농로이고 여기서부터는 산길이 시작된다. 차단기에서 6분 거리에 이르면 빈집이 나온다. 빈집에서 오른쪽 길을 따라 8분을 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가도 능선에서 만난다. 하지만 오른쪽 능선길이 더 좋다. 오른쪽으로 6분을 가면 안부사거리가 나온다. 안부에서 왼쪽으로 올라가면 비탈길로 이어져 13분을 가면 안부에 닿고, 27분을 더 올라가면 용마산 정상이다. 정상은 삼각점이 있고 팔당호가 발 아래로 내려 다보인다. 하산은 왼쪽 주능선을 따라 검단산 방향으로 17분을 내려가면 안부 갈림길이 나온다. 계속 주능선을 따라 7 분을 가면 또 안부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도 계속 주능선을 타고 16분을 오르면 표지판이 있고 삼각점이 있는 고추 봉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검단산까지 1시간 거리다. 고추봉에서, 하산은 왼편 완만한 지능선을 타고 동수말 112번 버스종점으로 하산한다. 왼편 급경사 지능선을 따라 9분을 내려가면 전망이 좋은 곳에 돌탑이 있고, 완만한 능선을 따라 21분을 내려가면 묘를 지나 송전팁이 나온다. 계속 지능선을 따라 12분을 더 내려가면 112번 버스종점에 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