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도의 산. 백운산

by 훔남-범준 2023. 10. 19.

백운산은 경기도, 강원도 경계를 이루고 있는 한북정맥에 위치한 산이다. 사방이 산악지역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웅장한 산세와 백운계곡으로 유명하다. 서쪽 산록에는 홍룡사가 자리하고 있다. 산행은 광덕고개에서 남릉을 타고 정상에 오른 다음, 서쪽 지능선을 타고 785봉을 경유하여 홍룡사로 하산한다. 원점회귀 산행은 흥룡사에서 백운산을 바라보고 왼쪽 능선을 타고 785봉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뒤, 남릉을 타고 도마치봉에 이른 다음, 서릉을 타고 고개삼거리에서 우측 계곡 길로 하산하거나 서쪽 능선을 타고 홍룡봉을 경유하여 다시 홍룡사로 하산한다.
반암산은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백운산 동쪽 2km 거리에 위치한 산이다. 반암계곡이 있어서 여름 피서 산행지로 좋은 산이다. 산행은 반암유원지에서 왼편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다음, 우측 계곡을 따라 다시 반함유원지로 원점회귀 산행을 한다.

 

   경기도, 강원도 경계인 광덕고개에서 남쪽 철계단으로 올라 비탈길로 가면 다시 능선으로 이어져 평지와 같은 능선길이 시작된다. 서서히 고도를 높이면서 중간 중간에 봉우리를 지나면서 1시간을 진행하면 870봉 삼거리에 닿는다. 왼쪽은 무학봉으로 가는 길이다. 계속 주능선을 따라 20분을 더 가면 공터에 삼각점이 있는 백운산 정상이다. 삼거리에서 오른편 서쪽 지능선을 타고 간다. 오른편 지능 선길로 내려가면 무난한 하산길로 이어져 1시간 내려가면 441봉 갈림길에 닿는다. 갈림길에서 직진 능선길을 따라 20분 내려가면 백운2교에 닿고, 8분 더 내려가면 주차장에 닿는다. 도마치봉은 백운산 정상에서 계속 왼편 남쪽 주능선을 따라 45분을 가면 헬기장 도마치봉에 닿는다. 하산은 서쪽 지능선을 따라 18분을 내려가면 안부 오른편 사면으로 길이 이어지고, 5분 거리 갈림길에서 오른편으로 19분을 내려가면 고개삼거리가 나온다. 고개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계곡길로 이어져 홍봉사로 내려간다(1시간 50분 소요).
   고개삼거리에서 왼편 능선으로 직진 10분을 올라가면 헬기장인 흥룡봉 삼거리가 나온다. 홍룡봉에서 우측으로 9분을 가면 이정표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6분 거리에 이르면 바윗길을 통과하고 15분 더 내려가면 이정표 갈림길이 또 나온다.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8분 거리 급경사를 내려서면 계곡으로 이어져 10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계곡을 건너면 산판길이 나온다. 우측 산판길을 따라 10분 내려 가면 이정표가 있는 큰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부터 30분을 내려가면 흥룡사주차장에 닿는다.

   광덕고개에서 사창리 방면으로 316번 지방도를 따라 약 4km 가면 오른쪽에 반암산유원지가 나온다. 반암산유원지에서 100m 더 내려가면 오른쪽으로 주차공간이 있고, 다리가 있으며 비포장 임도가 있다. 반암산 등산은 이 다리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다리를 건너 임도를 따라 10분을 가면 다리가 나온다. 다리를 건너 왼쪽에 움막이 있고 왼쪽 능선으로 오르는 등산로가 있다. 여기서 오른쪽 임도는 하산길로 하고, 왼쪽 능선 등산로를 따라 13분을 올라가면 벙커가 있는 지능선에 닿는다. 지능선에서 오른쪽으로 능선길을 따라 40분을 가면 구름다리모양 바위가 있고, 26분을 더 가면 반암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조망은 막힘이 없다. 정상에서 하산은 남쪽 능선을 탄다. 남쪽 능선을 따라 18분을 내려가면 임도 바로 전에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22분을 내려가면 계곡으로 난 임도에 닿는다. 여기서부터 오른쪽 임도를 따라 30분을 내려가면 움막 갈림길 다리에 닿고, 10분을 더 내려가면 316번 지방도 반암산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백운산으로 가기 위한 교통

 

• 자가운전 - 백운산은 구리C에서 이동방면 47번 국도를 타고 이동막걸리공장삼거리에서 우회전하고, 2.5km 거리 백운주차장, 또는 10km 거리 광덕고개 주차한 후 등산한다. 반암산은 광덕고개에서 사창리 쪽으로 약 4km 거리 반암산 입구 주차한 후 등산한다.
• 대중교통 - 백운산은 상봉터미널에서 이동을 경유하는 사창리 행 버스(1일 10회)를 이용하고, 흑룡사 또는 광덕고개 하차한 후 등산하면 된다. 반암산은 광덕고개에서 4km 거리 반암산유원지에서 하차한다. 또는 사창리에서 택시를 이용하여 출발지점에 도착한 후 등산할 수 있다.

 

   전국에 백운산이라는 이름을 가진 동네가 많다. 전라남도 광양시, 강원도 정선군, 경상남도 함양군, 경기도 의왕시, 강원도 원주시, 전라북도 남원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밀양시, 인천광역시의 영종도, 그리고 위에서 소개해준 경기도 포천시와 강원도 화천군에 걸쳐있는 산이다. 백운산은 경기도의 포천, 강원도의 화천에 걸쳐있다. 높이는 903m의 산으로, 산림청에서 선정한 국내 100대 명산 중의 하나의 산이다. 백운산에는 국망봉, 박달봉, 광덕산 등의 높은 봉우리들이 있어 경관이 좋기로 유명하다. 등반코스 곳곳에 화강암 바위와 절벽이 있고, 계곡 또한 흐르고 있어 여러 바위 사이로 맑은 계곡물이 흘러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여름 피서로 오기 좋은 산 중에 하나가 바로 백운산이다. 경기도에 경계하고 있는 포천시는 막걸리가 유명한데, 이는 백운산 정상에서 흐르는 맑은 물, 경기 북부에서 자라는 질 좋은 쌀로 빚은 막걸리기 때문에 맛이 좋다. 백운산은 특시 백운계곡이 유명하다. 여름 휴가철이면 피서인파가 몰리기도 한다. 백운계곡이 유명하기 때문이다. 이 백운계곡에는 포천 막걸리와 더불어 유명한 포천 이동갈비를 파는 갈비집이 많다. 또한 포천에는 산정호수가 있어 백운산과 함께 둘러보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