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산. 주 금 산
주금산은 경기도 포천시의 내촌면, 가평군의 상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다. 주금산 서쪽에는 베어스타운스키장이 있고, 남쪽 능선은 철마산과 천마산으로 이어진다.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 내4리 회관을 기점으로 하여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다음, 북릉 고개사거리를 경유하여 서쪽 계곡을 따라 소학리 평사교로 하산한다.
철마산은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과 수동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다. 주변 일대에서 가장 단풍이 좋은 산으로 알려져있다. 남양주시 진접읍 진벌1리 회관을 기점으로 하여 철마산을 바라보고, 왼쪽에 있는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뒤, 남쪽 물막고개를 경유하여 다시 진벌1리회관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생각할 수 있다.
주금산 소요시간(총 4시간 13분)
내4리삼거리 -> 75분 -> 십자로고개 -> 15분 -> 주금산 -> 30분 -> 물막고개 -> 73분 -> 평사교
내촌면사무소 뒤 동쪽으로 난 도로를 따라 2km 가면 내소리 삼거리 주금산 안내판이 있다. 이 삼거리에서 등산 안내표지목이 있는 왼쪽 다리를 건너 300m 들어가면 내리에서 바라본 주금산 내소리 회관이 나온다. 마을회관에서 왼쪽 골목길로 30m 들어가면 오른쪽으로 꼬부라져 계곡 오른쪽 임도로 이어지다가 작은 능선에 닿는다. 이 능선에서 왼쪽으로 올라서면 전주 이씨 묘가 나온다. 이 지점에서 임도를 버리고 묘를 통과하여 능선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365봉에 닿는다. 이 봉에서부터는 평탄한 등산로가 쉼터까지 이어져서 완만 한 능선길을 따라 20분을 오르면 암릉이 가로막는데 희미한 왼편 길은 직립한 독바위로 이어지고, 오른편 독바위 남쪽 비탈길을 따라가면 돼지우물로 내려가는 갈림길을 통과하여 가면 십자로고개에 도착하게 된다. 하산은 북쪽 능선을 타고 고개사거리를 경유하여 평사교로 하산한다.
북쪽 능선을 따라 2분거리에 이르면 T자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스키장으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은 고개로 가는 길이다. 오른쪽에 있는 북릉을 따라 30분을 내려가면 735봉을 지나 고개사거리에 닿는다. 사거리에서 왼쪽 길을 따라 내려가면 계곡길로 이어진다. 계곡길을 따라 내려가면 합수곡에 닿는다. 고개사거리에서 1시간 거리다. 합수곡에서부터는 소형차로를 따라 20분 정도 내려가면 평사교에 닿는다.
철마산 소요시간(총 5시간 15분)
버스종점 45분 -> 363봉 -> 165분 -> 726봉 헬기장 -> 10분 -> 철마산 -> 55분 -> 물막골고개 -> 80분 -> 버스종점
광릉내소재지 북쪽을 우회하는 도로를 만나는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약 2km 정도를 가면 버스종점에 있는 진벌1리 마을회관이 나온다.여기서 동쪽 마을길을 따라 5분을 가면 동산교회 간판이 있는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 언덕으로 마을길을 따라 가면 새로 지은 작은 공장들이 있고, 차도 끝 지점에 공터가 나온다. 이 공터에서 오른쪽 비탈길을 따라 100m 정도 가면 계곡 길이 나온다. 이 계곡길을 따라 30분을 오르면 363봉 능선에 도착하게 된다. 363봉에서 우측으로 급경사 길을 30분 정도 더 오르면 전망을 볼 수 있는 큰 바위가 있는 쉼터가 나온다. 이어서 아기자기한 능선길을 타고 30분 가량 오르면 주능선삼거리에 도착한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5분을 가면 762봉 헬기장이고, 헬기장에서 계속 북릉을 따라 10분을 더 가면 안부를 지나서 780.8봉이 철마산 정상이다.
하산은 헬기장으로 되돌아와서 계속 남쪽 주능선을 따라 45분을 내려가면 물막골고개 사거리가 나온다. 이 고개에서는 오른쪽(서)으로 1시간을 가면 농로에 닿고, 농로를 따라 20분을 더 내려가면 진벌1리 마을회관 버스종점이다.
교통
• 자가운전을 하여 이동할 경우
- 주금산 : 내부순환도로의 구리IC에서 일동 방면으로 47번 국도를 타고, 광릉내사거리를 경유하여 내촌면 삼거리에 도착한 다음, 내촌면사무소의 왼쪽 뒤로 나있는 소형차로를 따라 1.5km 가면 내4리 삼거리다. 이 곳을 기점으로 해서 등산을 하면 된다.
- 철마산 : 내부순환도로의 구리IC에서 일동 방면으로 47번 국도를 타고, 광릉내사거리에서 47번 국도를 벗어나 직진 2km 거리에 있는 진벌리 마을에 주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 대중교통을 하여 이동할 경우
- 주금산 : 상봉터미널에서 내촌을 경유하는 일동방면의 버스를 이용하여 내촌면에 하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 철마산 : 청량리역 앞에서 1시간 간격으로 있는 707번 진벌1리행 버스를 타고 종점에 하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경기도의 주금산은 높이 813m의 산으로, 경기도의 포천시와 가평군, 그리고 남양주시에 걸쳐있는 산이다. 주금산이라고 알고 있지만, 비단산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산세가 부드럽고 아름답기 때문이다, 이 주금산 주변에는 서리산, 천마산, 철마산, 축령산 등이 둘러싸고 있다. 주금산은 블랙야크에서 선정한 명산100산에 속하기도 하는, 아주 유명하지는 않지만 등산을 좋아하면 꼭 한번 들릴만한 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금산 내에 있는 수동천 상류에는 비금계곡이 있는데, 현재까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어서 등산을 한다면 꼭 둘러보고 가면 좋을 장소이다. 주금산은 운악산에서 천마산까지 이어지는 곳, 바로 광주산맥의 주능선에 위치한다. 또한, 남동 지맥은 서리산과 축령산으로 이어진다. 서북쪽 산자락에는 베어스타운 스키장이 위치하여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