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산은 경춘가도 마석의 북서 쪽에 우뚝 솟은 산이다. 남양주시 주변 일대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북쪽 능선으로는 철마산과 주금산으로 이어지고, 남쪽 능선으로는 백봉산으로 이어진다. 천마산 동쪽에는 스키장이 있고, 북쪽 산록에는 보광사가 자리하고 있다. 호평동의 수진사를 기점으로 천마의 집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동쪽 천마산수련장 쪽이나 보광사 쪽으로 하산한다.
백봉산은 경춘가도 평내동과 금곡동 우측으로 길게 이어진 산이다. 정상 북쪽에는 스키장이 있고 동쪽에는 골프장이다. 등산로가 완만하고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서 언제나 편안하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산행은 마석 마치터널 북쪽 입구 경선아파트를 기점으로 하여 지능선과 주능선을 이어 타고 정상에 오른 뒤, 서쪽 등선을 타고 남양주시청으로 하산하거나 그 반대로 한다.
천마산 소요시간(총 4시간 20분)
수진사 버스종점 -> 50분 -> 천마의 집 -> 60분 -> 천마산 -> 50분 -> 깔딱고개 -> 40분 -> 차도
호평동사무소에서 북쪽으로 차도를 따라 대주아파트 우측으로 난 도로를 따라 약 2km 가면 수진사 입구 버스종점 천마산 등산안내판이 나온다. 종점에서 북쪽으로 소형차로를 따라 계속가면 매표소가 나온다. 여기서 10분 더 들어가면 왼편에 컨테이너박스가 있고, 다리를 건너서면 임도를 벗어나 북쪽 계곡으로 등산로가 있다. 계곡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25분을 오르면 천마의 집이 나오고 바로 능선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는 우측 능선길을 따라 55분을 올라가면 805봉 사거리에 닿고, 북쪽으로 5분을 더 오르면 천마산 정상이다. 정상은 바위로 되어 있으며 사방의 조망이 빼어나다. 하산은 청소년수련장으로 내려가는 것이 교통이 편리하다. 정상에서 805봉으로 되돌아가서 동쪽 지능선을 따라 15분을 내려서면 뾰쪽봉이며, 30분을 더 내려가면 깔딱고개 삼거리다. 깔닥고개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20분 거리에 천마산심신 수련장이 있고, 25분을 더 내려가면 매표소를 지나서 도로변 버스정류장이다. 천마산은 군립공원으로서 이정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고 등산로가 정비되어 있어서 산행에 큰 어려움이 없다.
백봉산 소요시간(총 4시간 35분)
경선아파트 -> 90분 -> 백봉산 -> 20분 -> 안부삼거리 -> 50분 -> 482봉 -> 55분 -> 남양주시청 앞
경춘가도 마치티널을 통과하여 바로 100m 거리 우측에 경선아파트 버스정류장이 있다. 이 정류장에서 우측 아파트 길을 따라 올라가면 다시 구도로가 나온다. 구도로 건너 편으로 등산로가 보인다. 이 등산로를 따라 30분을 올라가면 주능선 삼거리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남쪽 능선을 따라 50분을 오르면 삼거리 백봉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하산은 우측으로 주능선을 타고 간다. 서쪽 주능선을 따라 20분을 내려가면 안부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쉽게 하산 할 때는 우측으로 내려가고, 하산을 길게 할 계획이면 계속 주능선을 탄다. 삼거리에서 서쪽 주능선을 따라 50분을 올라가면 482봉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우측 서쪽 길로 주능선을 따라 20분을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측으로 간다. 우측 비탈길로 10분을 내려가면 약수터가 나오고, 5분 거리에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왼쪽 길은 체육관으로 내려간다. 오른쪽 길로 가면 시청으로 가는 길이다. 오른쪽 능선길을 따라 10분을 가면 같림길이 또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10분을 내려가면 남양 주시청 앞 도로변이다. 홍릉, 유릉은 체육관쪽으로 하산해 서 금곡동사무소 뒤 홍릉 • 유룽 주차장으로 가면 된다.
교통편 안내
• 자가운전을 할 경우
- 천마산 : 경춘가도를 타고 춘천방면으로 가다가 호평동IC에서 진출하여 대주아파트 우측으로 난 차도를 따라가서 2km 거리 10번 버스종점 주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 백봉산 : 교문리를 지나 남양주시 도농삼거리에서 좌회전 금곡 남양주시청 주차 후, 시내버스를 이용 마치터널을 통과하고 경선아파트까지 가서 산행을 시작하여 남양주시청으로 하산한다.
•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 천마산 : 청량리 롯데백화점 앞에서 2227번 버스를 타고 호평동 종점 하차 후, 종점에서 마을버스 10번을 타고 천마산휴게소 10번 종점에서 하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 백봉산 : 청량리역 앞에서 1330번, 265번 마석 방면 좌석 버스를 타고 평내시가지를 통과하여 마치터널 지나 바로 100m 거리 경선아파트 앞에서 하차한다. 잠실역에서 15번 좌석버스를 타고 평내 마치터널지나 경선아파트 하차하여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천마산은 높이 812m의 산이다. 수도권 인근에서는 높은 산에 속하지만, 평소 등산을 즐겨하던 등산가라면 편하게 오를 수 있는, 높이에 비하면 생각보다 어렵고 위험한 산은 아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은 지하에 화강암으로 이루어져있는 반면, 천마산은 편암과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편암과 편마암은 화강암에 비해 풍화가 잘 되는 암석이기 때문에 기암괴석의 엄청난 경관은 거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남양주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이고, 시를 대표하는 산이기도 하다. 천마산과 더불어 근처에 있는 마치터널도 남양주의 대표적인 관광지라고 할 수 있다. 후삼국시대에 고려의 개국공신이라는 '조맹'이 전란기에 숨어들었다가 왕건을 도와 공을 세워 공신이 되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천마산은 1983년에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가 남양주군에서 남양주시로 승격되면서 2023년 8월 8일, 시립공원으로 변경되었다. 남양주시에 있는 천마산은 대한민국의 100대 명산에도 선정된 산이다. 요즘에는 천마산에 안개가 자욱하게 낀 아침 사진이 SNS에 많이 퍼지면서 입소문을 탄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