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 5대 악산 정복하기, 운악산 정복하기

by 훔남-범준 2023. 11. 12.

1. 경기 5대 악산 중 하나, 운악산 정복하기

 운악산은 경기 5대 악산의 하나이며, 바위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남북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은 한북정맥의 길목이며 널리 알려진 명산이다. 동쪽에는 현등사가 있고, 서쪽에는 대원사와 운주사가 자리하고 있다. 등산로 대부분이 바윗길이며 급경사길로 이루어져 있다.  아기봉(772m)은 운악산 정상에서 남쪽 능선으로 약 4km 지점에 솟은 봉우리이며 별도로 산행을 할 수 있지만 운악산과 함께 종주산행이 효율적이다.

운악산의 바위와 소나무들

2. 운악산을 올라보자

운악산 등산 소요시간(총 4시간 15분)
주차장 -> 25분 -> 갈림길 -> 30분 -> 625봉 -> 70분 -> 운악산 -> 90분 -> 운주사
 가평군 하면 현리에서 북쪽 362번 지방도를 따라 약 7km 거리인 하파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운하교가 나온다. 여기서 왼쪽 운하교를 건너면 주차장이 있고 식당과 민박촌이 나온다. 주차장에서 운악산 등산안내판이 있는 할머니순두부집 앞으로 난 차도를 따라 5분을 가면 매표소가 나오고, 매표소에서 절길을 따라 20분을 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직진길은 현등사로 가는 길이므로 우측으로 난 능선길을 따라 30분을 올라가면 오른편에 눈썹바위 부근에 있는 안부를 지나서 625봉에 도착한다. 이후 자주 나타나는 바윗길을 우회하고 밧줄을 이용하여 능선길을 따라 40분 거리에 이르면 철계단 아래에 닿는다. 철계단을 올라서면 바윗길이 이어지며 왼쪽 급경사길로 이어지는 길에 밧줄이 있고, 이어서 노송이 있는 암봉에 서게 된다. 암봉에서 서쪽 밧줄이 있는 급경사 바위를 내려서면 안부를 경유하여 헬기장에 도착하게 되며, 여기서 5분 정도 더 오르면 운악산 정상이다. 정상은 넓은 공터에 조망이 빼어나 사방이 막힘이 없다. 남북으로 한북정맥이 펼쳐지고, 동쪽 명지산과 연인산으로 이어지는 산맥은 거대하고 웅장하며, 서쪽으로 일동과 이동 일대가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3. 운악산을 내려오자

 하산은 여러 방면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운주사로 하산한다. 운주사 하산길은 급경사에 바윗길이 연속해서 있으므로 바윗길을 우회하면서 주의를 하여 하산을 해야 하며 하산길은 뚜렷하다. 정상에서 북쪽 능선으로 15분을 가면 기둥바위삼거리가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왼편 서쪽으로 내려가면 급경사길로 이어지며 바윗길이 연속 이어진다. 바윗길은 우회길이 있으므로 우회하여 하산한다. 계속된 급경사와 바윗길을 우회하면서 50분을 내려가면 무지개폭포 위를 지나고 비탈길을 따라 30분을 내려가면 운악산휴게소에 닿는다. 정상에서 서쪽 대원사 길도 무난하며, 북쪽 주능선길은 암릉길 험로이다. 남쪽 한북정맥을 타고 아기봉까지 능선길도 무난하며 종주산행도 가능하다.

4. 운악산의 봉우리, 아기봉을 올라보자

아기봉 등산 소요시간(총 6시간 10분)
신상교 -> 50분 -> 등산로 입구 -> 90분 -> 아기봉 -> 70분 -> 철암재 -> 50분 -> 등산로 입구 -> 50분 -> 신상교
 현리삼거리에서 우회전 북쪽 362번 지방도를 따라 약 4km 거리에 이르면 신상교가 나온다. 신상교 건너기 전에 왼쪽으로 소형차로를 따라가면 수양관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가면 2번째 새문안 교회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왼쪽으로 채석장길을 따라 계속가면 아기봉 등산로 입구에 입산금지표지판이 나온다. 여기가 아기봉 등산기점이다. 신상교에서 3km 거리다. 처음은 계곡으로 들어서자 바로 능선으로 이어지며 1시간 30분을 오르면 주능선에 닿고, 우측으로 조금가면 아기봉 정상이다. 하산은 북쪽 주능선을 타고 54분을 가면 한북정맥삼거리에 도달한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16분을 내려가면 사거리 철암재에 닿는다. 철암재에서는 우측 동쪽으로 간다. 동쪽길을 따라 30분 내려가면 채석장길에 닿고, 20분을 더 내려가면 아기봉 등산기점에 닿는다. 여기서 신상교까지는 50분 거리다.

5. 운악산으로 가는 교통정보

* 자가운전으로 이동하는 경우 : 수도권에서 경춘도를 타고 조종교삼거리에서 좌회전한다. 현리에서 상판리 방면으로 362번 지방도를 타고 가다보면, 7km 거리에 운악산 주차장이 있다. 아기봉은 현리에서 4km 떨어진 거리의 신상교에 가기 전에, 좌회전하여 3km 거리에 있는 애기봉 등산로 입구로 들어가 주차하면 된다.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경우 : 상봉터미널 또는 청량리 역 앞에서 수시로 운행하는 현리행 1330번 버스를 이용한다. 현리에서 하차하여 1일 9회 운핸하는 상판리행 버스를 이용한다. 운악산으로 가기 위해서는 하판리 운악산 입구에 하차하도록 한다. 아기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신상리의 신상고에 하차한다. 아기봉은 현리에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