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방산, 우리나라 다섯 번째로 높은 산.

by 훔남-범준 2023. 11. 15.

계방산이 있는 평창에서 볼 수 있는 겨울 풍경

1.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높은 산, 계방산

 계방산은 강원특별자치도의 평창군과 홍천군의 경계에 있고,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높은 산이다. 높이 1,577m의 높은 산이다. 계방산은 특히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유명한 산이다. 산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재 운두령 1089m에서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다음, 남릉을 타고 윗삼거리로 하산하거나, 노동계곡을 경유하여 이승복 생가로 하산한다. 소계방산은 홍천군 내면 계방산에서 북쪽으로 능선이 갈라진 3km 거리에 위치한 오지의 산이다. 산행은 북쪽 창촌리 버스중점에서 대직동계곡을 경유하여 남쪽 주능선을 타고 소계방산에 오른 다음, 남쪽 1330봉을 경유하여 서쪽 능선을 타고 계곡을 경유하여, 다시 버스종점으로 되돌아오는 코스이다.

2. 계방산에 우뚝 올라서기

 계방산에 우뚝 올라서기 위한 시간은 총 5시간이 걸린다. 계방산에 오르는 코스는 다음과 같다.

[운두령 -> 80분 -> 1496봉 -> 25분 -> 계방산 -> 15분 -> 안부 -> 30분 -> 산판길 -> 90분 -> 이승복 생가]

 31번 국도 운두령 1089m에서 북쪽 편에 계방산 안내도가 있고 나무계단 등산로가 있다. 이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비교적 완만한 길로 이어지고 갈림길이 없으며, 1시간 20분을 오르면 넓은 공터 1496봉에 닿는다. 여기서부터는 경사진 길로 25분을 더 오르면 계방산 정상이다. 정상은 나무가 없고 넓은 공터 삼거리다. 사방이 막힘 없고 평창군과 홍천군 일대가 펼쳐진다. 하산은 남릉을 타고 아랫삼거리로 내려가거나, 또는 동쪽 안부를 경유하여 노동계곡을 따라 이승복 생가로 내려간다. 어느 길을 택하이도 하산길은 뚜렷하다. 이승복 생가 쪽인 동쪽 주능선을 따라 15분을 내려가면 안부에 닿는다. 안부에서 우측 방면으로 내려가면 너덜지대 돌길로 이어져 30분을 내려가면 계곡 옛 산판길이 나온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하산길을 따라 1시간을 내려가면 공터에 닿는다. 공터에서 100m 더 내려가면 다리를 지나 이승복 생가이다. 여기서 아랫삼거리까지는 3km 거리다.

3. 계방산의 작은 친구, 소계방산

소계방산을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시간 30분이다. 소계방산에 오르는 코스는 다음과 같다.

[종점 -> 20분 -> 성부교 -> 80분 -> 주능선 -> 70분 -> 소계방산

-> 20분 -> 갈림길 -> 60분 -> 성부교 -> 20분 -> 종점]

 창촌에서 56번 국도를 따라 4km 거리 광대평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4km 가면 소한동 초교 터가 나온다. 초교 터에서 동남쪽 농로를 따라 소한 6교를 통과한 삼거리에서 왼쪽 농로를 따라 1.5km 들어가면 오른쪽으로 성부교가 나온다. 여기서 성부교를 건너지 말고, 왼쪽 길로 70m 가면 왼쪽에 비닐하우스 4동이 있고, 50m 더 들어가면 대직동계곡 입구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왼쪽 대직동계곡길을 따라 20분 정도 가면 합수점에 닿는다. 합수점에서 우측으로 산길이 이어지며, 다시 왼쪽 계류를 건너 가다가 오른쪽으로 건너와서, 다시 왼쪽 계류를 건너면 묘가 나오고 지능선으로 산길이 이어진다. 여기서부터 하산 할 때까지 물이 없으므로 충분한 물을 보충한다. 다시 능선을 따라 43분을 올라가면 세 아름 반이나 되는 참나무가 나타나고, 계속 능선을 따라 15분을 더 오르면 주능선에 닿는다. 주능선에서는 우측으로 남릉을 따라 올라가면 산죽밭이 시작되어 1338봉까지 이어지고, 이어서 완만한 능선길로 15분을 내려가면 안부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 길은 소한동으로 쉽게 하산길이며 주능선을 따라 오르면 너덜길이 이어지고 30분을 오르면 소계방산 정상이다. 하산은 계방산 방면 남쪽 능선 길로 20분을 내려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우측 서쪽 길을 따라 15분을 내려가면 두 능선삼거리가 나오고,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을 따라 간다. 정북 쪽으로 꼬부라진 지능선길로 30분을 내려가면 계곡에 닿는다. 여기서 계곡길을 따라 40분을 내려가면 비닐하우스 한 동이 있는 농로에 닿는다. 여기서 20분을 더 내려가면 성부6교이고. 20분을 더 내려가면 소한동 초교 터에 닿는다.

4. 계방산으로 가는 교통 정보

 1) 자가운전으로 이동할 경우

   - 계방산 : 영동고속도로에서 속사IC에서 빠져나간다. 31번 국도를 타고 북쪽으로 15km 거리에 있는 운두령 또는 아랫 삼거리휴게소에 주차하여 등산할 수 있다.

   - 소계방산 : 수도권에서 홍천 방면으로 가는 44번 국도에서 신내사거리에 도착한다. 신내사거리에서 우회전한 후, 56번 국도를 타고 서석과 창촌을 지나 4km 거리에 있는 광대평 삼거리에서 우회전한다. 광대평 삼거리에서 4k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소한동 공터에 주차한 후 등산을 시작한다.

 2)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경우

   - 계방산 : 동서울터미널에서 강릉방면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한다. 진부에서 하차하여 하루3회 운행하는 홍천과 내면을 이동하는 버스를 탑승한다. 운두령 정류소에서 하차한다. 또는 진부에서 택시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

   - 소계방산 : 상봉터미널에서 홍천 방면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한다. 홍천에서 서석을 경유하는 창춘행 버스를 이용한다. 이 버스는 하루 11회 운행하는 점을 참고하면 좋다. 창촌에서 소한동까지 하루 2회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