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각산과 금왕산에 대한 정보
삼각산은 경기도의 양평군 양동면에 위치한 높이 539.3m의 나지막한 산이다. 순수한 육산으로 험한 곳이 없고 완만하며 호젓한 산으로 주말 가족산행지로 적합한 산이다. 대중교통은 불편하고 승용차 편을 이용하여 황거마을에 주차하고, 정상에 도착하여 출발 기점으로 다시 돌아오는 산행을 하면 이상적인 산행이다. 산행은 황거마을에서 정상을 바라보고 오른쪽 능선을 타고 삼각산에 오른 뒤, 서쪽 능선을 타고 황거랑재에서 다시 황거마을로 원점회귀하게 되는 산행이다. 정상에 올라서면 북서쪽으로는 노기산, 북쪽으로는 비룡산이 보이고, 북동쪽으로는 성지산, 오음산, 금물산이 보인다. 남동쪽으로는 아래에서 소개할 금왕산이 보인다.
금왕산은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349번 지방도를 사이에 두고 삼각산과 동서로 마주하고 있는 높이 487.7m의 산행하기에 높지않은 산이다. 산행은 349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금왕2리에서 저수지를 경유하여 금왕산의 북쪽 능선을 타고 금왕산에 오른다. 그 후, 남쪽 능선을 타고 목재를 경유하여 계정리로 하산한다. 양동에서 금왕리 또는 하산지점 계정리 방면 시내버스가 수시로 있고, 양동역 앞에 택시가 항상 대기하고 있다.

2. 삼각산을 등산하는 코스 소개하기
소요시간(총 3시간 50분)
황거마을 -> 60분 -> 능선 -> 30분 -> 삼각산 -> 50분 -> 황거랑재 -> 30분 -> 황거마을
금왕2리의 마을회관삼거리에서 소형차로를 따라 서쪽으로 월리교를 건너면 월리터 마을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남쪽으로 소형차로를 따라 500m쯤 가다가, 서쪽으로 꼬부라진 계곡길을 따라 3km 거리에 이르면 황거마을 앞 삼거리에 닿는 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60m 들어가면 우측 계곡 건너 농가 한 채가 있다. 이 농가 마당 오른쪽으로 계곡을 건너서면 산아래 상수도 물랭크가 나온다. 물랭크 뒤 왼쪽의 새 능선으로 희미한 산길이 있다. 이 산길을 따라 올라서면 바로 묘가 있고, 5분 거리에 새 능선이 합하여 지능선으로 접어들어 1시간을 올라가면 주능선에 닿는다. 주능선에서는 서북 방향의 능선을 따라 약 30분을 오르면 삼각산 정상이다. 하산은 서쪽 능선을 타고 가면 갈림길이 4번 나오는데 언제나 왼쪽 주능선을 따라간다. 1, 2번째 우측 갈림길은 고송 약수로 가는 길이며, 다섯 번째 갈림길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가 황거랑재이다. 황거랑재에서는 위편으로 5분 내려가면 공터 농로가 이어지며, 25분을 농로 따라 내려가면 황거마을 삼거리에 닿는다. 황거마을에서 금왕2리 차도까지는 도보로 1시간 거리다.
3. 금왕산을 등산하는 코스 소개하기
소요시간(4시간 5분)
밤나무골 입구 -> 60분 -> 임도 -> 75분 -> 금왕산 -> 25분 -> 목재 -> 25분 -> 버스정류소
금왕리 328번 도로와 349번 도로가 갈라지는 삼거리에서 양동쪽으로 500m 가면 금왕2리 버스정류장인 밤나무골 입구가 나온다. 마을 입구에서 동쪽으로 소형차로를 따라 15분을 가면 왼쪽으로 저수지가 나오고 외딴집이 나온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농로를 따라 5분을 가면 계곡을 벗어나 왼쪽 언덕으로 산길이 이어진다. 언덕에 올라서면 동쪽으로 산길이 이어져 15분가량 가면, 산길은 왼쪽 산비탈 산판길로 이어지고, 15분을 오르면 안부의 임도에 닿는다. 안부에서는 우측 남쪽으로 능선을 따라 20분을 올라가면 넓고 깨끗한 헬기장에 닿고, 계속 주능선을 타고 20분을 가면 480봉이며, 15분을 내려가면 안부에 도착하고, 20분을 다시 오르면 금왕산 정상이다. 정상은 대 삼각점이 있고 협소하다. 하산은 남쪽 능선을 타고 5분을 가면 갈림능선이 나오는데, 왼쪽 능선으로 간다. 왼쪽 길로 20분을 내려가면 임도 목재에 닿는다. 목재에서는 왼편 북쪽 임도 따라 50m 가면 오른편 임도 아래에 묘가 나온다. 이 묘로 내려서 묘의 왼쪽으로 길이 없으나 급경사를 2분 정도 내려가면 밭이 있는 임도에 도착한다. 임도에서는 왼쪽 20m 거리 큰 바위 왼쪽으로 난 농로를 따라 4분을 내려가면 점도공장터가 나오고, 19분을 더 내려가면 버스정류장이 있는 담안교 도로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4. 삼각산과 금왕산으로 이동하는 교통정보
• 자가운전으로 이동할 경우
- 삼각산 : 수도권에서 6번 국도를 타고 양평 용문 광탄을 지나, 단월면으로 가기 전에 양동 방면 328번 지방도로로 우회전한다. 고송삼거리에서 좌회전한 후, 금왕리 삼거리에서 우회전한다. 약 3km 거리에 있는 금왕2리 월리교에서 우회전한 후, 소형차로를 따라 약 3km 거리에 있는 황거마을에 주차를 한 후 삼각산 등산을 할 수 있다.
- 금왕산 : 삼각산과 같이 단월면에 가기 전, 328번 지방도를 타고 가다가, 금왕1리 삼거리에서 우회전한다. 약 500m 거리에 있는 밤나무골 마을에 주차를 한다. 하산지점인 계정리, 담안에서는 수시로 있는 양동행 버스 또는 택시를 이용한다.
•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경우
- 삼각산 : 청량리역에서 1일 8회 운행하는 중앙선 열차의 무궁화호를 이용한다. 양동에서 하차하여, 양동역에서 고송리 금왕리행 버스를 이용하여 금왕2리에 있는 월리교에 하차한 후, 약 3km를 걸어가야 하므로 차라리 양동역에서 택시를 이용하여 황거마을까지 가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 금왕산 : 삼각산과 같이 양동에서 고송리 금왕리행 버스를 타고 금왕1리의 밤나무골에 하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