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촉대봉, 우리나라에서 10번째 높은 화악산의 봉우리
촉대봉은 경기도 가평군 북면과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의 경계에 위치한 오지의 산이다. 경기도와 강원도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경기도에서는 화악산과 함께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산이다. 한국에서 10번째 높고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화악산에서 동쪽으로 뻗어나간 능선이 웅봉을 지나서 남쪽으로 이어져 촉대봉을 이루고 남진하다가 990봉에서 동진을 하여 홍적고개로 내려와 다시 몽덕산, 가덕산, 북배산, 개관산으로 이어 진다. 정상 주능선 대부분은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나 위험하지는 않으며, 적고개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은 730봉 까지 폭 10m 안팎으로 방화선이다. 이 방화선에는 모두 억새밭이며 10월 중순을 전후한 시기에는 사람의 키를 넘는 억새밭으로 변해 장관을 이룬다. 촉대봉 산행은 억새가 만발하는 10월 중순이 가장 적기이다. 화악천을 사이에 두고 화악산과 동서로 마주하고 있어서 정상에서 보면 화악산이 바로 훤히 건너다 보인다. 정상 동쪽 면에는 집다리골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산행은 홍적고개에서 억새밭 서쪽 능선을 타고 990봉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다시 990봉으로 되돌아와서 남쪽 675봉을 경유하여 화악리 광악분교 터로 하산한다.
2. 촉대봉을 오르는 시간
촉대봉 등산 소요시간 : 총 5시간 35분
촉대봉 등산 코스 : 흥적고개 -> 30분 -> 590봉 -> 60분 -> 930봉 -> 25분 -> 990봉 -> 40분 -> 촉대봉 -> 35분 -> 990봉 -> 85분 -> 광악분교

가평군 북면 흥적리 홍적 고개에서 서쪽 능선으로 오른다. 이정표가 있는 서쪽 길로 올라서면 능선으로 올라서게 된다. 능선으로 올라 서면 등산로는 주능선으로 이어진다. 등산로 주변은 폭 5m~ 10m방화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방화선이 오래되어 잡풀이 키를 넘어 우거져 있는 상태이다. 방화선과 나란히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올라가면 산사태 지역을 지나며 30분을 오르면 왼편 윗홍적에서 오르는 590봉 삼거리에 닿는다. 이 삼거리에서 주능선을 따라 올라가면 잣나무 조림지역을 지나게 되며, 계속 이어진 방화선길을 따라 25분을 오르면 억새가 끝나는 730봉에 닿는다. 730봉에서 계속 서쪽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을 따라가면 큰 바위를 거쳐 오르게 되며 가파른 능선길을 따라 35분을 오르면 930봉 갈림길에 닿는다. 930봉에서 오른편 주능선을 따라 25분을 오르면 990봉 삼거리에 닿는다. 990봉 삼거리는 잘 기억을 해두고 가야 한다. 정상에서 다시 이곳으로 되돌아와서 남쪽 화악리로 하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990봉 삼거리에서 왼쪽 길은 하산길로 하고, 오른쪽 북쪽 주능선을 따라 가면 바윗길로 이어진다. 바위능선길을 좌우로 우회하면서 25분을 올라가면 삼각점이 있는 1125봉에 닿는다. 1125보에서 계속 북릉을 타고 15분을 더 올라가면 삼거리 촉대봉 정상이다. 정상에서 동쪽 능선으로 가는 길은 집다리골휴양림으로 가는 길이다.
3. 촉대봉에서 내려오는 시간
정상에서 하산은 올라왔던 주능선을 따라 35분을 내려가면 990봉 삼거리까지 되돌아온다. 990봉 삼거리에서 오른편 남서쪽 지능선을 타고 내려간다. 남서쪽 지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아기자기한 바윗길로 이어지면서 30분을 내려가면 675봉 전 갈림길이 나온다. 이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세능선길을 따라 10분을 내려서면 가파른 절개지를 타고 임도에 내려선다. 여기서는 임도를 건너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15분을 내려가면 쌍묘를 지나면서 계곡에 닿는다. 계곡에서 10분 거리에 이르면 화명사에 닿는다. 화명사에서부터는 소형차로를 따라 20분을 더 내려가면 광악초교 터 입구 버스정류장에 닿는다. 산행기점 홍적고개 아래 윗홍적과 하산지점 화악리 광악초교 터 입구에는 버스 편이 잘 맞지 않으므로 가평에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4. 촉대봉으로 이동하는 교통정보
- 자가운전으로 이동할 경우 : 수도권에서 46번 경춘 국도를 탄다. 가평에서 좌회전하면 목동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에서 우회전하여 화약리 입구에 가고, 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하면 나오는 흥적고개에 주차하여 등산할 수 있다.
-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경우 : 청량리역에서 열차 또는 상봉이나 동서울터미널에서 수시로 운행하는 가평 방면버스를 이용하여 가평에 하차한다. 가평버스터미널에서 1일 6회 운행하는 흥적리행 군내버스를 이용한다. 윗홍적 종점에서 하차하여 흥적고개까지 걸어야 한다(1.5km,2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