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룡 산
계룡산은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시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걸쳐 있는 바위산이다. 주봉인 천양봉을 비롯하여 관음봉, 연천봉, 삼불봉과 동학사 계곡, 갑사 계곡, 심원사 계곡이 있으며, 관음봉에서 삼불봉까지 자연성릉은 빼어난 정관을 이루고 있고, 동학 사자동, 감사, 신원사 등 고찰과 수 많은 암자가 있다. 계룡산이라는 이름은 무학대사가 이 산의 형상을 보고 닭 벼슬을 쓴 용의 모습이라 한대서 유래하였다고 한다.1968 년 12월 31일 우리나라 세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등산로는 대부분 돌밭길이며 주능선은 암릉길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관음봉에서 삼불봉까지 주능선길은 암릉으로 철계단에 밧줄이 설치되어 있지만 겨울철 산행은 주의를 해야 한다. 산행코스는 동학사 코스, 감사 코스, 신원사 코스가 있다. 어느 코스에서 시작을 해도 관음봉고개에 오르게 되고, 관음봉고개에서 관음봉, 자연성릉, 삼불봉 그리고 동학사 또는 갑사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주봉인 천황봉은 통제지역이므로 관음봉을 정상으로 대신한다.
계룡산 관음봉 소요시간(총 6시간 11분)
동학사주차장 -> 30분 -> 극락교 -> 90분 -> 관음고개 -> 8분 -> 관음봉 -> 180분 ->
삼불봉고개 -> 71분 -> 극락교 -> 30분 -> 주차장
동학사주차장에서 동쪽으로 보면 통신안테나가 있는 천황봉과 오른쪽으로 관음봉이 보인다. 천황봉을 바라보며 동쪽길을 따라 가면 상가지역을 통과하여 15분 거리에 이르면 통제소가 나온다. 통제소를 지나면 동학사 일주문을 지나고 15분을 지나면 길상암을 지나서 극락교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7분을 가면 동학사가 나온다. 동학사를 통과하여 18분을 가면 은선폭포 동편에 선다. 돌밭길로 이루어진 계곡길을 따라 33분을 올라가면 너덜지대가 시작되는 지점에 닿는다. 여기서부터 급경사 너덜지대를 따라 21분 을 오르면 관음봉고개삼거리에 도착하게 된다. 여기서 갑사나 신원사 방면은 동쪽 비탈길을 따라 18분 거리 연천봉고개에 이른 다음, 갑사는 오른쪽으로 1시간 30분 내려가면 갑사를 거쳐 주차장에 닿고, 신원사는 왼쪽으로 1시간 40분 내려가면 신원사에 닿는다. 연천봉고개에서 동쪽으로 10분을 더 오르면 연천봉이다. 다시 관음봉고개에서 북쪽으로 8분을 오르면 관음봉이다.
관음봉은 정각이 있으며 사방이 막힘이 없으며 특히 동학사 계곡과 동학사가 아름답게 내려다보인다. 하산은 북동쪽 자연성릉을 타고 삼불봉고개 남매탑 극락교로 한다. 북쪽 길로 내려가면 암릉 철계단이 시작되어 20분 정도 철계단을 내려가면 암릉길로 이어져 험로에는 철계단과 밭줄이 설치되어 있고, 계속된 주능선을 타고 1시간 정도 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은 금잔디고개 갑사로 내려가는 길이고, 오른쪽은 삼불봉 남매탑, 동학사 길이다. 오른쪽으로 5분 정도 가면 삼불봉과 삼불봉고개로 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어디로 가도 삼불봉고개에서 만난다. 오른쪽으로 10분을 오르면 삼불봉 정상에 오르고, 다시 10분을 내려 가면 삼불봉고개에 도달한다. 사거리인 삼불봉고개에서 오른편 남쪽 계곡으로 간다. 남쪽 길로 내려서면 돌밭길이 시작되어 33분을 내려가면 남매탑과 상원암이 나온다. 계속된 계곡 돌밭길을 따라 38분을 내려가면 극락교에 닿고, 넓은 길을 따라 30분을 더 가면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다.
<<교통 정보>>
• 자가운전 : 호남고속도로의 유성IC에서 빠져나와 공주방면으로 32번 국도를 타고 72km 거리에 있는 학봉교 삼거리에서 동학사는 좌회전하여 1.5km 거리 학봉초교에서 우회전한다. 그런 후, 2km 거리의 소형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다. 갑사는 하봉교 삼거리에서 계속 32번 국도를 타고 공주 방면으로 13km 거리 삼거리에서 691번 지방도로 좌회전하고 13km 거리에 있는 중장주유소삼거리에서 좌회전한 다음 4km 거리 갑사주차장에 주차한다. 신원사는 중장주유소삼거리에서 691번 남쪽 지방도를 따라 1.5km 거리 중장교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4km 거리 신원사주차장에 주차한 후 등산한다. 서해안고속도로에서는 공주IC에서 빠져나와 대전 방면 32번 국도를 타고 12km 거리에 있는 청벽대교 건너자마자 우회전의 갑사 방면으로 691번 지방도를 타고 대전 방면에서 가는 방법으로 등산하면 된다.
• 대중교통 :
- 동학사 : 대전 유성에서 연속 운행하는 동학사행 시내버스를 타고 종점에 하차한다.
- 갑 사 : 유성에서 12회, 공주에서 11회, 운행하는 갑사행 버스를 이용한 후, 등산한다.
- 신원사 : 공주에서 16회 충남대에서 4회 운행하는 신원사행 시내버스를 이용하고, 종점에 하차하여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계룡산은 충청남도의 공주시와 대전광역시의 유성구에 걸쳐있는 산이다. 845m 높이의 산이고, 우리나라 3번째로 국립공원 지정이 되었다. 계룡산의 정상인 천황봉은 아쉽게도 민간인 통제구역이다. 통신선이 지나가고 3군 본부가 모인 계룡대가 훤히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머리봉, 쌀개봉도 통제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따라서 등산객들에게 실질적 정상 봉우리는 관음봉이다. 이 때문에 동학사 쪽으로 등산객이 많이 몰린다. 위에 말한 것 처럼 845m의 낮은 산이라 다소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산새가 험하기에 등산하기 어려운 산에 속한다. 계룡산은 영산으로 취급하는 무속인들의 출입이 끊임없다. 군사보안의 문제로 무속인들의 출입이 문제가 되었고, 산에서 지낸 제사상과 치성을 드리면서 남긴 쓰레기, 낙서들 때문에 환경 문제도 생긴 것으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