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야산, 뾰루봉, 고동산은 가평군 청평면 설악면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은 북한강, 북쪽은 청평호에 둘러 싸여 있는 산이다. 산세가 완만하고 등산로가 다양하며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주말 가족 산행으로 적합한 산이다. 주력에 따라 다양하게 산행을 할 수 있다.
1. 안골고개를 거치는 화야산 등산 코스
화야산을 등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총 5시간 20분이다. 매표소를 등산 기점으로 하여 화야산장을 거쳐 약 90분을 올라가면 화야산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정상에서 약 80분 가량을 내려오면 안골고래를 거치고, 또 한 시간을 내려오면 등산 기점이었던 매표소로 원점회귀하는 산행이다. 삼회1리 마을회관에서 동쪽 소형차로를 따라 2km 들어가면 매표소가 나온다. 매표소에서 계속 이어지는 소형차로를 따라 운곡암을 거쳐 30분을 가면 화야산장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면 계류를 건너서 묵밭을 지나며 계곡 길로 이어지다가 30분을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왼쪽 뚜렷한 길을 따라 40분을 오르면 주선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우측으로 20분을 더 가면 사거리 화야산 정상이다. 하산은 올라왔던 20분 거리 북쪽 삼거리로 되 내려간 다음, 삼거리에서 우측의 북쪽 주능선을 따라 1시간 20분을 가면 안골고개 삼거리에 닿는다. 안골고개에서는 왼쪽 밧줄이 있는 급경사를 내려서 30분을 가면 화야산장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부터는 올라왔던 소형차로를 따라 30분을 내려가면 매표소에 닿는다. 화야산을 자가운전으로 이동하면 삼회2리에서 강변도로를 따라 4km 정도를 더 가면 삼회1리 회관이 나온다. 회관에 서서 우측으로 나있는 소형차로를 따라 2km의 거리에 매표소가 있고, 이 곳에 주차한 후 등산을 시작할 수 있다.
2. 고동산을 올라가는 코스
고동산은 약 4시간 30분의 등산시간이 소요된다. 마을회관을 기점으로 하여 100분을 오르면 고동산의 정상이 나온다. 정상에서 안부를 지나 계곡삼거리를 거쳐 마을 회관으로 돌아오는 등산 코스이다. 삼회2리 마을회관에서 동쪽으로 소형차로를 따라 100m가면 왼쪽에 달팽이식당이 있고 50m 더 들어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로 100m 가면 차도가 끝난다. 여기서 오른쪽 계곡을 건너서 10m 가면 다리가 나온다. 다리 건너기 전에 왼쪽으로 가면 등산로가 이어진다. 이 등산로를 따라 가면 묘지를 지나서 오른쪽 능선으로 등산로가 이어진다. 이 능선을 따라 30분을 올라가면 지능선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왼쪽 지능선길을 따라 1시간을 올라가면 고동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정상표지석이 있으며 삼거리이다. 하산은 동쪽 화야산 방향 주능선을 따라 간다. 동쪽 주능선을 따라 20분을 가면 북쪽에서 오르는 안부삼거리에 닿고, 직진하여 5분을 더 올라가면 590봉 헬기장 삼거리이며, 우측 화야산 방향 오른쪽으로 5분을 더 내려가면 안부삼거리가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간다. 왼쪽 비탈길로 가다가 계곡으로 이어져 30분 내려가면 합수곡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계곡 길을 따라 30분 내려가면 매표소가 나온다. 매표소에서부터 소형차로를 따라 20분을 더 내려가면 삼회2리 마을회관이다.
3. 이름이 재미있는 뾰루봉 등산 코스
뾰루봉, 이름이 재미있는 뾰루봉의 등산시간은 총 4시간 10분이다. 이곳에는 뾰루식당이 있다. 이 뾰루식당은 뾰루봉의 등산 기점이 된다. 뾰루식당이라는 곳에서 시작하여 50분을 오르면 지능선이 나온다. 지능선에서 50분을 더 오르면 뾰루봉 정상에 오른다. 뾰루봉 정상에서 마을끝집까지 80분정도를 이동하고, 마을 끝 집에서 조금만 더 내려가면 회곡분교 터가 나온다. 청평댐에서 설악면쪽으로 500m 거리에 있는 뾰루식당의 우측에 위치해 있는 안내판에서부터 등산로를 따라서 약 20분 정도를 가면 계곡의 끝지점이 나온다. 여기에서 오른쪽으로 나있는 능선으로 등산로가 이어진다. 이 능선에 올라서면 왼쪽으로 뻗어있는 지능선으로 이어져서 1시간 가량을 올라가면 드디어 뾰루봉 정상이다. 뾰루봉의 정상은 삼각점이 있고 삼거리가 있다. 뾰루봉을 하산할 때에는 삼거리에서 왼쪽방향인 동쪽으로 지능선길을 타고 내려간다. 지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잣나무로 이루어진 군락지를 지나 갈림 능선길이 나오는데, 이 갈림 능선길에서 우측방향으로 나있는 길로 간다. 우측방향으로 난 길을 따라 1시간 20분 가량을 내려가면 마을 끝 농가에 도착하게 된다. 이 마을 끝농가에서 소형차로를 따라서 약 10분정도를 더 내려가면 회곡리 회관이 나오고, 이 회곡리 회관을 지나면 37번 국도에 도달하게 되고, 긴 등산이 끝이 난다.